알아두면 좋은 IT 지식/General

[IT] PUTTY 200% 활용하기 (글씨색 등 설정 값 registry파일로 바로 적용)

uutopia 2022. 8. 30. 10:21

ssh 접속 프로그램의 대표격이라고 할 수 있는 putty의 활용법을 알아보자.

mobaXTerm, Xshell 등 더 많은 기능과 좋은 성능을 갖춘 프로그램도 많지만 기본에 충실한 것이 좋을 때가 있다.

putty 최신버전은 항상 아래 링크를 통해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.(무료 라이선스)

https://www.chiark.greenend.org.uk/~sgtatham/putty/latest.html

 

세션 저장

가장 기본 기능 중 하나로 세션 저장이 있다.

HostName과 Port, 접속방식, 세션이름을 입력 후 Save를 누르면 해당 접속정보가 저장되고, 이후에 아래 목록에서 Load하여 사용할 수 있다. 이 때 다른 설정들도 모두 저장이 되기 때문에 공통설정을 Default Settings에 저장해 놓고 쓰면 편리하다.

 

Alt키 활용

putty의 여러 기능을 편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Alt키를 활성화 해놓는 것이 좋다.

위 설정 후 아래와 같이 시스템메뉴 기능을 간편하게 사용할 수 있다.

  • Alt + o : 전체 복사
  • Alt + D : 현재 세션 복제
  • Alt + t & Alt + l : 터미널 완전 비우기 (터미널 초기화 후 clear)

 

글씨색 변경

putty를 많이 사용한다면 기본 글씨색을 변경해서 사용하면 훨씬 가독성이 좋아진다.

가장 유명하고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설정으로 동일하게 세팅해서 사용해 봤는데 역시나 제일 좋은 것 같다.

수동으로 적용할 경우 설정 메뉴와 값은 아래와 같이 세팅하면 된다.

 

사진출처 - https://looselytyped.blogspot.com/2013/02/zenburn-pleasant-color-scheme-for-putty.html

 

레지스트리 추가

putty는 따로 설정파일이 없고 윈도우 레지스트리에 세션별 설정값이 저장되는 방식이다.

글씨색을 포함해서 수동으로 하나하나 설정하기 귀찮은 여러가지 기본 설정들을 사용하기 편리하게 세팅 후 Default Settings 세션에 저장하여 레지스트리를 추출했다.

아래 레지스트리를 받아서 PC에 추가해주면 putty의 Default Settings 세션에 설정값이 적용되고, Load해서 접속정보나 이름만 변경 후 사용하면 된다.

Putty_Default_Settings.reg
0.01MB